라이프로그


[책] 잔혹함에 대하여 서재

인간의 잔혹성 이면에 과연 무엇이 자리 잡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 좀 더 많은 도움이 된 것은 잔혹 행위를 직접 겪거나 그 문제에 직면해야 했던 인물들, 예컨대 한나 아렌트, 지타 세레니, 프리모 레비,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데즈먼드 투투 가 남긴 저술이었다. P6

이 책은 실제 삶이나 연구실에서 악한 동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관찰한 저작들에 대해 철학자 한 사람이 보이는 반응인 셈이다.p6

철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의 관점을 따르다 보면 그저 이따금 정도에서 엇나가곤 하는 보통사람들과 일탈심리학의 연구 대상인 병리적 위험인물들은 근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이며, 이런 위험인물들의 행동이 우리를 둘러싼 잔혹행위의 배후인 것처럼 여겨질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 책의 평균적인 독자들과 대다수의 악행자 사이에는 상상하지 못할 차이가 있는 것도 아니며, 세상의 악 대부분은 오히려 정상적으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행동에서 비롯된다. P17

악과 잘못의 경계
직관적으로 볼 때 나의 동기는 연료를 훔쳐간 군부의 동기보다 덜 악하다. 나는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나 누구에게 해를 끼치려 하지 않았다. 나는 비난받을 만하지만 단지 실수를 했을 따름이다. 그러나 내 실수에 특정 유형이
더 있을수록 더 악해 보인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가 나 자신과 관련된 일에는 매우 세심한 반면에 다른사람의 이해가 걸린 문제에는 상당히 태만하다는게 밝혀진다면, 그때부터 나의 잘못은 악의 냄새를 짙게 풍기게 된다.p25

그녀는 자신이 해를 끼치는 바로 그 사람들에 대한 호의로 그렇게 행동했고, 그들에게 해를 끼치고 있다는 사실도 깨닫지 못한다. 그녀가 자신의 행동이 아이들과 어머니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알면서도 오직 교회의 교리만을 스스로 되새기면서 그 중요성을 외면했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그녀의 동기는 어떤 이데올로기를 추구하다가 맹목적으로 악에 빠져드는 사람의 동기와 유사하다. 선의를 가진 정말 좋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그녀 역시 악의 협력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P26

그는 자신이 경쟁사와 벌이는 이 가겨경쟁 게임이 사람들의 목숨을 담보로 한다는 사실은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 이 경영자의 행동은 악한가? 그는 그저 너무 바쁘고 성격과 인격 전체가 오로지 상업적 문제에만 집중된 까닭에,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전혀 의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때 그는 결함이 많은 사람이고 그의 행동은 매우 잘못된 것이지만 동기는 악하지 않다. 반면에 자신의 행동이 사람들의 죽음을 야기한다는 생각이 가끔씩 들기도 하지만, 그럴 때마다 그는 경쟁사와 벌이는 복잡한 경합에 전념하면서 그 생각을 떨쳐버린다고 가정해보라. 그는 자신의 행동을 의심하게 할 만한 생각과 가능성을 회피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것은 분명 악의 일종이며, 중대하고도 널리 퍼져있는 악이다. P27~28

악의 특성 3가지
혐오감을 불러일으키고
가해자는 피해자를 악하다고 보거나 열등하다로 보거나 적으로 본다
피해자는 자신이 겪은 악을 이해하지 못함 p30

이렇듯 우리는 더 나쁘지만 덜 악한 행동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각 사례의 주인공은 대부분 강간범, 연쇄살인범, 테러리스트보다 더 해를 끼친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알고 있었거나 알았어야 했다. 그들 모두는 각자의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비난받아 마땅하다. 그러비난은 단순하고 일차원적인 일이 아니다. 잘못의 종류에 따라 그에 맞는 비난이 있다. 그 행동들이 잘못되었고 다수의 악한 행동들보다 더 해롭다 할지라도 악하다고 비난하지는 않는다. P36

악마는 마치 잘못 자체를 목적한 듯이 보인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백록에서 죄의 본질이 야망이나 욕망에 의한 행동보다는 무의미한 사소한 범죄에서 더 뚜렷이 드러난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종종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뿌리 깊은 사악함 때문에 잘못을 저지른다는 것이다. P45

본질적으로 나쁜 인간이나
인간을 유혹하는 불가사의한 힘 등을 가정하는 식으로 악을 설명하게 되는 것은 우리가 잘못된 방향에서 악을 이해하는 것이다.
악행자들의 욕망에 주목하는 것도 실수다. 일반적으로 악행자들의 욕망은 다른 사람들의 욕망과 유사하다. 그 대신에 우리는 악행자들의 욕망이 행동으로 전환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욕망을 실현하는 방법보다 욕망 자체에, 동기부여보다 동기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중대한 실수는 청교도적 금욕으로 이어질 수 있다.  P52~53

평화적 상태와 폭력적 상태 사이에서 양쪽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이행의 불균형은 인간과 동물 감정의 일반적 특징이다. 감정 통제를 완벽히 하는 사람은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며, 불균형 상태를 보이는 일이 거의 없다. 따라서 양쪽 방향으로의 이행은 거의 동일한 지점에서 일어날 것이다. P76

열쇠를 안에 두고 차 문을 잠근 여성은 지나가던 행인을 붙잡아 그의 머리로 차 유리를 깨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보복이나 법적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타인에게 해를 입히거나 고통을 주는 행위를 꺼리는 인간의 뿌리 깊은 성향에 있다. 말하자면 그런 행위가 고려되지 않도록 가로막는 장벽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극복할 수 없는 장벽은 아니다. P95

고려대상이 되면 안되는 행동을 막지 않은 것이 바로 악한 동기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악한 행동이란 예측되는 결과가 타인의 고통이나 굴욕을 수반하는 행동이며, 실행이 고려되면 안되는 행동이다. P96

자신이 선택할 행동들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타인에 대한 위해와 모욕을 금지하는 의무적 장벽을 회피할 수 있는 전략 또는 학습된 절차를 통해 행동을 결정할 경우, 그 행동은 악하다 p98

악한 성격은 네 가지 종류로 명확히 구분된다. 첫째로 잔혹행위를 막는 정상적 장벽을 아예 갖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극단적인 예로는 한때 사이코팻라 불리던 폭력적 성향의 소시오패스를 들 수 있다. 둘째로는 장벽을 피할 방법을 익히는 학습 과정을 거친 후 필요할 때마다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즉 폭력화 모델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 종류는 장벽을 무력화하는 문화적 토양에서 신념 체계가 형성된 사람들이다. 잔혹 행위를 매우 쉽게 용인하는 인종적 편견과 도덕적 믿음이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넷째 종류는 위반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신념 체계와 사고방식을 스스로 만들어낸 사람들이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의 우월성이나 독자적으로 창안한 이데올로기에 대한 위험한 환상이 작용한다. P111

잔혹행위를 저지른 가해자가 어떤 방법므로 잔혹행위를 막는 장벽을 피했는가? 사실상 이 질문이 이 책의 핵심 메세지라 할 수 있다. 단지 악한 욕망에 대해서만 의문을 품어서는 안 된다. 그보다 더 깊은 곳, 특정한 욕망의 작동을 막아야 하는 장벽이 무력화되는 지점을 살펴봐야 한다. P115

첫째,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 중 다수가 사회 규칙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검사 측 전문가들은 옳다.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무엇이 잘못된 것으로 여겨지는지 알고 있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에게 도덕적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해한다는 점에서, 이 요구가 내적 의무감을 활성화하는가 여부와는 별개로, 이 정의에서 말하는 옳고 그름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제정신으로는 의도할 수 없는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라고 해도 타당한 의미에서 정신이상은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옳고 그름을 아는 것은 다면적인 일이다. 소시오패스는 옳고 그름의 의미에 대해 매우 불충분한 감각을 갖지만, 사람들이 금지하고 비난하므로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점을 이해할 수는 있다. 그는 잘못된 행동, 특히 신체적 손상을 포함한 잘못된 행동이 왜 다른 사람들에게 혐오를 불러일으키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셋째, 온전한 정신 상태도 다면적이다. 대부분의 폭력적인 범죄자들은 지극히 정상적인 욕구를 공통으로 갖는다. 정신 상태가 온전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인정하는 것 이상으로 잘못을 행하고 싶은 욕구를 갖는다.
P133

악한 행동을 상상할 때는 그 욕망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삼으면 안된다. 내가 줄곧 주장해왔듯, 악을 일으키는 전형적 요인은 어떤 특별한 욕망이 아니기 때문이다. 악한 행동을 상상하기 위해서는 어쩌면 우리 자신의 욕망과 매우 닮았을 수도 있는 그 행위자의 욕망이 과연 어떤 방식을 통해 우리의 행동과는 아주 다른 행동으로 전환되는지를 상상해야 한다. P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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