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책] 아프다 너무 아프다 - 이후경 서재




p24 관계에서 확고한 믿음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무엇보다 관계 변화에 두려움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 상대가 나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과 상대를 인정하고 놓아줄 수 있는 용기야말로 거절의 덫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p55 우리는 건강하지 않은 행동을 자각하는 순간, 덫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p56 삶의 덫은 태어났을 때부터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유전적, 기질적인 것도 영향을 끼치겠지만, 부모를 비롯한 가족이나 주변 환경에 의해 학습되고 자신의 선택 및 결과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삶의 덫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첫걸음은 무엇일까. 바로 자신의 어린 시절을 이해하는 것이다. 덫이 생긴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자신의 상처는 자신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자신의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본다면 내가 어떤 상황에서 자극받는지를 알 수 있다. 삶의 덫으로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결코 나 혼자만의 문제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물론 주변의 탓 만으로 일어나는 일도 아니다.

p191 인간은 유년기 동안 덫에 반응하는 방식을 개발하고, 이 대응 방식은 성인기까지 이어진다. 그렇다고 평생을 덫에 갇혀서 살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다행히도 성인이 되면 우리는 건강하지 못한 행동을 알아차릴 수 있다. 자각하는 순간 우리는 변화할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